셀카 찍다 200년된 조각상 파손한 남자의 최후
안녕하세요. '아트이슈' 입니다.
이탈리아에서 200여년 된 유명 조각상이 유럽 관광객의 무모한 행동으로 파손돼 현지 문화재 당국이 분노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일간 코리에레 델라 세라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 일은 북부 베네토주 트레비소 외곽에 있는 '안토니오 카노바 박물관'에서 발생했습니다.
신고전주의 양식을 대표하는 이탈리아 조각가 안토니오 카노바의 주요 작품들을 모아놓은 이곳에서 오스트리아 출신 관광객이 '비너스로 분장한 파올리나 보르게세'에 앉아 셀카를 찍다가 발가락 부분을 파손한 것입니다.
당시 현장에서 찍힌 CCTV에 따르면 이 남성은 사진 촬영을 마친 뒤 자신이 작품의 발가락을 부러뜨렸다는 사실을 알아채고선 곧바로 떨어져 나간 발가락을 제자리로 옮기는 모습이 포착됐습니다. 이후 조각상 앞을 어슬렁거리다 현장을 떠났습니다.
1808년에 석고로 제작된 이 작품은 19세기 이탈리아 명문가인 보르게세 가문에 시집온 나폴레옹의 여동생 파올리나 보르게세를 형상화했습니다.
로마 보르게세미술관에 전시된 대리석 작품의 원형인데, 특히 쿠션의 질감을 생생하게 표현해 탄성을 자아내게 하는 조각상으로 유명합니다.
오스트리아 관광객은 작품을 파손한 뒤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그대로 박물관을 떠났으나, 관내 CCTV로 인상착의가 확인돼 경찰 추적을 받는 처지에 놓였습니다.
이 사건을 경찰에 신고한 박물관 측은 문제의 관광객이 이탈리아를 그냥 떠나게 놔두지 않겠다고 공언했습니다.
박물관 책임자인 비토리오 스가르비는 "이 무지몽매한 문화재 파괴 행위를 철저하게 규명하는 한편 범인이 처벌받지 않고 자기 나라로 돌아가게 허용하지 말 것을 경찰과 사법당국에 강력하게 요청한다"고 말했습니다.
결국, 유명 조각상을 파손한 오스트리아 관광객의 신원이 확인됐습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 관광객은 오스트리아 북부 도시 아이스테르스하임에서 온 50세 남성으로, 그는 사진을 찍을 당시 모델과 비슷한 포즈를 취하려고 비스듬하게 눕다가 조각상의 발가락을 파손시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박물관과 수사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지침에 따라 모든 방문객을 기록한 덕에 이 관광객의 신원을 금방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 관계자는 "관광객이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깨닫고는 겁을 먹은 것 같다"며 "관리자를 부를 엄두가 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남성의 아내는 이탈리아 경찰의 연락을 받고선 울음을 터뜨렸고 가해자가 자신의 남편이라고 인정했습니다.
박물관 책임자인 비토리오 스가르비는 해당 남성을 용서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그에게 복구 비용을 지불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다만, 복구 비용 부담과는 별개로 문화유산 파손 혐의에 대한 경찰 수사는 지속할 것으로 보입니다.
문화재 당국은 파손된 부분을 원래 상태로 복구할 수는 있겠으나 작업이 완료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의회에는 극우 정당 '이탈리아 형제들' 대표인 조르자 멜로니가 발의한 '문화재 훼손 처벌법안'이 계류돼 있습니다.
이 법안은 문화재를 파손한 사람에 대해 최대 8년의 징역형 또는 최대 10만유로(약 1억4천만원)의 벌금형에 처하도록 규정합니다.
여러분도 미술전시장 가시면 그냥 눈으로만 구경하세요.
괜히 잘못하면 큰돈을 보상해야하는 난처한 상황에 놓일 수 있습니다.
오늘 영상 재미있으셨나요?
재미있으셨다면 구독, 좋아요, 알림설정 부탁드립니다.
구독과 좋아요는 여러분의 사랑입니다.
저는 더욱 재미있고, 유익한 영상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아트이슈 무료구독: https://gourl.kr/artissue
아트이슈 - ART ISSUE
전세계 다양한 예술 이슈를 소개 합니다.
www.youtube.com
☻네이버TV: https://tv.naver.com/enjoyart
즐기자 예술 : 네이버TV
즐기자TV는 예술, 맛집, 여행, 엔터테인먼트, 각종리뷰 등 다양한 영상 정보를 제공 합니다. 즐기자TV, 즐기자예술, 즐기자여행 채널을 구독해주세요. https://tv.naver.com/joytelevi https://tv.naver.com/enjoyar
tv.naver.com